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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특이한 언리얼 3D 좌표계와 회전 방향

by Oz Driver 2025. 12. 13.

 
언리얼 엔진의 좌표계와 회전은 다른 3D 엔진이나 수학에서 배우는 개념과 조금 다릅니다.
엔진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이렇게 기준이 정해졌기 때문에 지금 와서 이를 수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이 구조에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으로 보는 편이 훨씬 빠르게 이해되기 때문에, 출처만 남겨둡니다.
 

 
출처 :
https://www.mathworks.com/help/robotics/ug/coordinate-systems-for-unreal-engine-simulation-in-robotics-system-toolbox.html